땀 알레르기, 콜린성 두드러기란 무엇일까요?(치료, 원인, 증상)
평소에는 괜찮다가 뜨거운 물로 목욕하거나 격한 운동 후, 피부가 부풀어 오르고 가려운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런 증상이 반복된다면 콜린성 두드러기를 의심해 봐야 해요.
자 그럼 오늘은 땀 알레르기, 콜린성 두드러기란 무엇일까요?(치료, 원인, 증상)에 대해 알아볼까요
목차
1. 땀 알레르기, 콜린성 두드러기란 무엇일까요?
2. 땀 알레르기 원인
3. 땀 알레르기 증상
4. 콜린성 두드러기의 진단법은?
5. 땀 알레르기 치료 및 예방
1. 땀 알레르기, 콜린성 두드러기란 무엇일까요?
땀 알레르기는 흔히 콜린성 두드러기라고 불립니다. 이는 땀을 흘릴 때 발생하는 피부 반응으로, 정확히 알레르기 반응이 아니라 물리적 자극에 의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2. 땀 알레르기 원인
콜린성 두드러기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체온이 올라갈 때 땀을 내 체온을 조절하는 신체 반응과 관련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체온이 올라가면 부교감신경은 아세틸콜린을 만들어내는데, 이를 땀샘에 있는 수용체가 받아 땀을 내 체온을 낮추는 게 정상이에요. 하지만 아세틸콜린이 비정상적으로 혈관 주위 비만세포와 만나면서 두드러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요.
- 땀샘에서 분비된 땀이 피부 표면에 도달하지 못하고 모공에 갇히면서 피부에 자극을 줍니다.
- 땀에 포함된 나트륨, 염분, 요산 등의 물질이 피부를 자극합니다.
- 옷이나 세제 등 땀과 반응하여 피부를 자극하는 물질이 있습니다.
3. 땀 알레르기 증상
콜린성 두드러기는 1~2mm 정도의 작은 두드러기가 여러 개 나타나고 두드러기 주변에 홍반성 발진이 동반돼요.
- 운동, 뜨거운 환경, 스트레스 등으로 땀을 많이 흘릴 때 발생합니다.
- 몸통, 목, 얼굴 등 땀을 많이 흘리는 부위에 붉고 가려운 작은 두드러기가 생깁니다.
- 가려움증이 심할 수 있으며, 드물지만 두통, 어지럼증,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4. 콜린성 두드러기의 진단법은?
그럼 콜린성 두드러기를 진단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병원에서는 환자에게 땀이 나도록 운동을 시키거나 43도 정도의 물로 20~30 가량 목욕을 시킨 후 증상유발 여부를 살펴본다고 합니다.
5. 땀 알레르기 치료 및 예방
콜린성 두드러기는 안정을 취하면 대부분 1~2시간 내에 완화돼요. 운동 후 생긴 두드러기일 경우 냉찜질 등을 통해 온도를 낮추면 사라지기도 해요. 하지만 증상 지속기간이 길거나 악화된다면 항히스타민제와 같은 약물치료를 고려해야 해요.
-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시원한 물로 샤워하거나 찬물찜질을 하여 가려움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 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 연고 등의 약물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땀을 많이 흘리는 상황을 피하고, 헐렁하고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 땀을 흘린 후에는 샤워나 깨끗한 물로 땀을 씻어내고, 피부를 시원하게 유지합니다.
- 땀을 자극하는 화학 물질이 함유된 세제나 화장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마무리
오늘은 땀 알레르기, 콜린성 두드러기란 무엇일까요?(치료, 원인,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꾹 눌러주세요 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