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EDI 업무 대행서비스 자격, 신청, 절차 확인
국민연금 EDI는 인터넷을 통해 기존의 서식 민원업무를 대신하는 전자 민원서비스를 말합니다. 법률에 의한 문서효력을 인정받고 전자인증과 보안시스템 운영으로 철저한 정보 보호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국민연금 EDI 업무 대행서비스 자격, 신청, 절차 확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국민연금 EDI 업무 대행서비스란?
2. 국민연금 EDI 특징 (장점)
3. 국민연금 EDI 제공하는 서비스
4. 국민연금 EDI 업무 대행기관 자격요건
5. 국민연금 EDI 업무 대행서비스 신청방법
6. 국민연금 EDI 제공 서비스
7. 국민연금 EDI 서비스 및 가이드 북
1. 국민연금 EDI 업무 대행서비스란?
인터넷으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기존의 서식 민원업무를 대신하는 전자 민원서비스를 국민연금 EDI라 합니다. 그 서비스를 업무대행 기관에 맡기는 것을 업무대행 서비스라고 말합니다.
공인회계사, 세무사, 공인노무사, 행정사, 경영지도사(업무대행기관)가 사업장으로부터 4대 보험 및 국민연금 업무를 위임받아 각종 신고 및 신청, 조회 업무를 대신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단 증명서는 위임불가입니다.
2. 국민연금 EDI 특징 (장점)
- 24시간 접속이 가능합니다.
- 신속하고 정확한 사업장(가입자) 관리가 가능합니다.
- FAX나 종이문서 신고로 인한 오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완벽한 보안체계로 개인정보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 제반신고에 따른 사회적 제 비용(교통비, 행정소요비용 등)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3. 국민연금 EDI 제공하는 서비스
EDI는 아래와 같은 제공하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4대 보험 공통신고
- 사업장 가입자 자격 취득 및 상실, 변경신고
- 사업장 탈퇴, 변경 신고
국민연금 고유 신고
- 국민연금 증명서 발급 신청, 소득총액신고
- 납부재개, 분리적용 사업장 전입신고, 가입자 내용변경신고
통지업무 국민연금에서 수시, 월간, 년 제공
- 처리결과(정상, 오류내역)
- 당월분 연금보험료 결정내역, 월간 정기자료 확인 대상자
- 소득총액 신고 대상자, 기준소득월액 정기 결정 통지서 등
4. 국민연금 EDI 업무 대행기관 자격요건
- 회계법인, 세무법인, 노무법인, 경영지도법인, 행정사법인
-☞ 개인사업자로서의 공인회계사, 세무사, 공인노무사, 경영지도사(전문분야 : 인적자원관리), 행정사(일반행정사) 포함
5. 국민연금 EDI 업무 대행서비스 신청방법
- 국민연금 EDI 업무 대행서비스는 아래와 같은 절차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업무대행기관 지정 신청 > 위탁사업장 등록 > 대행업무 시작
1) 업무대행기관 지정 신청
- 업무대행기관 : 국민연금 EDI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업무대행기관을 지정 신청합니다
- 국민연금 지사 : 신청한 내역을 검토한 후 최종승인을 합니다
2) 위탁사업장 등록
- 사업장 : 업무대행기관에 업무대행 관련 신청서를 작성 및 서명하여 제출합니다.
- 업무대행기관 : 사업장에서 업무대행신청서를 제출받아 업무대행기관의 서명을 한 후 제출합니다(국민연금 EDI 홈페이지로 신청)
- 국민연금 지사 : 신청한 내역을 검토한 후 최종승인을 합니다
3) 대행업무 시작
- 업무대행기관 : 국민연금 EDI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수탁받은 위탁사업자를 선택하고 대행업무를 시작합니다
6. 국민연금 EDI 제공 서비스
- 국민연금 EDI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1) 4대 보험 공통신고
- 사업장 가입자 자격취득/상실/변경신고
- 사업장 탈퇴/변경 신고
2) 국민연금 고유신고
- 국민연금 증명서 발급 신청, 소득총액 신고
- 납부재개, 분리적용 사업장 전입신고, 가입자 내용변경 신고
3) 통지업무 국민연금에서 수시/월간/년 제공
- 처리결과(정상, 오류내역)
- 당월분 연금보험료 결정내역, 월간 정기자료 확인 대상자
- 소득총액 신고 대상자, 기준소득월액 정기 결정 통지서 등
7. 국민연금 EDI 서비스 및 가이드 북
- 자세한 EDI 서비스 및 가이드 북이 필요하신 분들은 홈페이지(https://edi.nps.or.kr) 접속하여 다운로드 후 확인 하시면 됩니다.
마무리
국민연금 EDI는 국민연금 업무를 전자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4대 보험 공통신고와 국민연금 고유신고를 할 수 있으며, 업무대행기관을 통해 업무를 위임할 수도 있습니다.
EDI를 이용하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기존의 서식 민원업무를 대신할 수 있으며, 법률에 의한 문서효력을 인정받고 전자인증과 보안시스템 운영으로 철저한 정보 보호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국민연금 EDI 업무 대행서비스 자격, 신청, 절차 확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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