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ED TV와 QLED TV의 차이점 및 장단점
TV를 선택할 때 많은 선택사항이 있습니다. 적지 않은 금액이 들어가는 만큼 꼼꼼히 확인하고 선택해야 후회하는 일이 없습니다. TV의 스펙을 보면 자주 보이는 OLED와 QLED를 알고 있다면 선택하기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TV를 선택하기 전에 OLED와 QLED의 차이점과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목 차 -
1. LED
2. OLED
3. QLED
1. LED
두 가지 모두 공통으로 들어가는 용어인 LED TV를 먼저 이해하면 비교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LED TV는 백라이트가 들어가 있는 TV를 말합니다. 백라이트란 LCD 패널 뒤에서 빛을 내는 발광체 부분입니다. LCD 스스로 빛을 내지 못해 빛을 내는 백라이트가 필요합니다. 예전엔 백라이트가 형광등으로 빛을 내다가 이제는 LED로 빛을 내어 LED TV란 용어가 생겼습니다.
OLED와 QLED TV는 백라이트의 유무가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OLED TV는 백라이트 없이 픽셀 자체에서 빛을 내는 방식이고 QLED TV는 백라이트에서 빛을 내는 방식입니다.
2. OLED
앞에서 말했듯이 OLED TV는 자체적으로 빛을 발산할 수 있기 때문에 백라이트가 없습니다. 백라이트가 필요 없는 특징 때문에 두께가 더욱 얇게 만들 수 있으며 디스플레이를 휘어지게 만들 수 있어 고급스러운 느낌을 낼 수 있습니다.
OLED TV에 가장 큰 장점은 명암비입니다. 명암비란 화면에서 가장 밝은 부분과 가장 어두운 부분을 얼마나 잘 구분하는지 나타내는 지표로 픽셀 자체에서 빛을 발산하기 때문에 어두운 부분을 표현할 때 빛을 완전히 커지도록 해서 검은색을 잘 표현합니다. 애초에 새어나갈 빛이 없기 때문에 QLED TV에 비해 명암비가 매우 높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채널 변경 시 반응속도가 빠른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OLED TV의 단점으론 번인 현상이 있습니다. 번인 현상이란 고정된 화면을 장시간 켜놓거나 동일한 이미지가 반복될 경우 그 이미지가 사라지지 않고 화면상에 남아있는 현상입니다. 이 번인 현상은 OLED TV에 고질적인 문제로 QLED TV에서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사용자에 따라 다르겠지만 장시간 시청하거나 밝기를 너무 높게 시청하면 번인 현상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또 한 가지 단점은 높은 가격입니다. 제작 단가 자체가 QLED TV보다 높기 때문에 생산 단가에서의 차이는 월등히 높습니다. 모든 면에서 좋은 건 아니지만 더 높은 기술력이 들어가는 만큼 높은 가격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3. QLED
QLED TV는 백라이트가 들어있는 TV로 OLED TV에 비해 두께가 훨씬 두꺼울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액정에서 백라이트의 빛을 아무리 잘 막아도 결국 빛은 새어 나올 수밖에 없기 때문에 완벽한 검은색을 표현할 수 없어 명암비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이러한 단점이 있는 반면 장점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QLED TV는 OLED TV에 비해 최대 밝기가 더 높습니다. 자체적으로 빛을 발산하는 OLED TV는 밝게 만드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또한 번인 현상이 일어나지 않아 번이 현상의 위험이 없습니다. 비싼 가격에 TV를 구매해 2~3년 만에 번인 현상이 일어나면 난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OLED TV보다 상당히 저렴한 가격으로 책정되어 있어 큰 인치로 갈수록 가격은 더욱 심하게 차이 납니다.
결국 본인의 상황에 맞는 TV를 선택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TV를 구매하는데 너무 많은 금액을 지출할 수 없거나 밝은 곳에서 TV 시청을 자주 한다면 밝기가 더 높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QLED TV를 선택하는 것이 좋아 보이고 금전적으로 여유가 있거나 좀 더 세련된 느낌의 TV로 극상의 반응속도와 시야각, 명암비를 느끼고 싶다면 OLED TV를 선택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이렇게 TV 선택에 필요한 OLED와 QLED의 차이점과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큰돈 들여 구매하는 전자기기인 만큼 더욱 꼼꼼히 알아두고 비교해 구매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