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서부를 잇는 대곡소사선 개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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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대곡소사선 개통
- 2.대곡소사선이 매우 주목되는 이유가 있다.
1.대곡소사선 개통
수도권 서부권을 남북으로 연결하는 서해선 대곡~소사구간이 7월 1일 개통한다. 7월1일에 개통되는 서해선 대곡~소사 구간은 대곡-능곡-김포공항-원종-부천종합운동장-소사 총 6개 역, 18.3km를 연결하는 복선전철이다. 기존 서해선 소사~원시 구간을 연장하여 고양, 서울, 부천, 시흥, 안산 등 수도권 서부지역을 남북으로 잇는 노선이다. 지난 2016년에 착공한 후 한강 하저터널, 김포공항역 환승개선 등을 어려움을 해결하며 약 7년 만에 완공됐다.
배차간격은 출·퇴근시간대 12분, 그 외 시간은 20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요금은 수도권 통합환승 할인요금이 적용돼 교통카드 기준 기본요금 1,250원에 5km당 100원이 증가한다.
서해선 대곡~소사구간 개통으로 대곡~김포공항 이동시간은 기존 40분에서 9분으로 단축되고, 대곡~소사구간은 기존 67분에서 21분으로 대폭 줄어든다. 김포공항에서는 5호선, 9호선, 공항철도, 김포골드라인 환승이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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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 서부권 남북 한강 관통...배차간격 12~20분
- 대곡-김포공항 9분, 대곡-소사 20분에 주파
2.대곡소사선이 매우 주목되는 이유가 있다.
첫째, 대곡소사선이 개통되면 국내 최초로 5중 환승역이 탄생한다는 점이다. 현재 김포공항역은 5호선, 9호선, 공항철도, 김포도시철도가 지나고 있는데, 내년에 대곡소사선이 개통되면 총 5개 노선 환승역이 된다. 5개 노선 환승역은 국내 최초다. 향후 동북선이 들어가는 왕십리역과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선이 들어가는 서울역도 5중 환승 예정역이긴 하지만, 김포공항역이 최초 기록을 세우는 셈이다.
둘째, 수도권 서북부에서 서울로 진입하는 또 다른 경로가 생긴다는 점이다. 현재 고양, 파주 등에서 서울로 들어오려면 3호선이나 경의중앙선을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3호선은 우회가 있고, 경의중앙선은 열차운행횟수가 적은 문제가 있다. 게다가 강남으로 가려면 경의중앙선은 왕십리까지 가서 분당선으로 환승을 또 해야 하고, 3호선은 서초구로 ㄷ자 우회를 하는 등 불편이 심하다.
대곡소사선은 서울 외곽을 짧게 스쳐 지나가는 노선임에도 불구하고, 그 무게감은 만만치 않다. 국가를 대표하는 교통시설 중 하나인 김포공항을 지나는 데다가, 국내 최다인 5중 환승역을 이루며, 수도권 서북부 광역교통 흐름의 판세까지 바꿀 예정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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