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수나무는 장미과의 갈잎떨기나무이며, 학명은 'Stephanandra incisa'입니다. 수국(繡菊), 거렁방이 나무라고도 하며, 전국의 산지에서 자랍니다.
낭창하고 가는 줄기가 국수 가락을 닮았으며, 줄기 속에 들어 있는 하얀 심도 국수를 닮았기에 국수나무라고 합니다. 예전에는 어린 시절 소꿉놀이에서 이 나무줄기의 속을 뽑아서 국수라고 하면 놀았다고 하네요.
높이는 1~2m이고, 가지 끝이 밑으로 처지며, 잔가지는 둥글고 잔털 또는 선모가 있습니다. 턱잎은 달걀 모양 또는 넓은 바소꼴이며, 잎은 길이 2~5cm로 어긋나며, 세모진 넓은 달걀 모양으로 끝이 뾰족합니다. 표면에는 털이 없거나 잔털이 있으며 뒷면 맥 위에 털이 있으며 잎자루의 길이는 3~10cm입니다.
5~6월에 연한 노란색 꽃이 새 가지 끝에 원추꽃차례로 달리며, 꽃잎은 5개입니다. 열매는 둥글거나 달걀 모양이고 잔털이 많으며, 8~9월에 익습니다.
국수나무의 어린순은 질레처럼 꺾어서 먹기도 하며, 데쳐서 된장이나 간장에 무치거나 볶아서 먹기도 하며, 된장국으로 먹기도 합니다. 그리고 관상용으로 정원에 심거나 양봉 농가에서 밀원식물로 키우기도 합니다.
효능
천연 인슐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당조절 및 수치를 안정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예로부터 몸이 붓고, 살이 찌고 둔해질 때 부기를 빼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염증의 생성을 억제하며, 면역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항노화 효과를 통해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먹는 방법
국수나무는 성질이 따뜻하고, 약간 신맛과 구수한 맛이 납니다. 산행에서 수분을 보충하기 위해서 생으로 먹기도 하며, 잘라서 잘 말렸다가 차로 달여마시면 좋습니다. 잘 말린 국수나무 30g과 물 2L를 연한불로 2시간가량 달인 후 냉장 보관을 하시면서 드시면 좋습니다.